메뉴 닫기

[aws]aws 201세미나(2)

이글은 aws 201세미나(1)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.

EC2의 몇가지 기본 요소에 대해 알아보자

  • AMI(아마존 머신 이미지)
    우리가 쉽게 사용하는 이미지. 하지만 aws에서 사용되는 이미지. AMI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,
    – AWS 관리 AMI : AWS에서 제공되는 기본 AMI
    – 커뮤니티 관리 AMI : 커뮤니티나 벤더들이 세팅해놓은 AMI이다. 제작자별로 특성에 맞게 세팅된 AMI를 찾을 수 있다.
    – 사용자 관리 AMI : EC2가 처음 시작 되면, 표준화된 AMI를 S3에서 불러 필요한 OS를 설치하는 등의 작업을 실시한다. 후에 사용자가 웹서버 등의 custom 작업을 한 AMI를 생성 할 수 있다.
  • 스토리지
    – 인스턴스 스토어 : 임시 블록 스토어 , 스냅샷 불가 , 분산파일에 유리, 비용 차지 없음
    – 아마존 EBS : 네트워크 기반 스토리지, 백업가능 , 비용발생
  • 키페어
    EC2는 ssh기반 공개키/개인키를 사용한다. aws자체는 개인키를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처음 제공된 개인키 분실시 복구 방법이 없다.(인스턴스 자체는 뭐 여차 가능한걸로 알고 있지만 개인키 자체는 불가능). 공개키는 EC2가 저장하고 있음
  • 부트스트래핑
    강사님이 이거 안쓰면 클라우드 native하지 않다고 강조를 강조를..
    인스턴스 생성시 소프트웨어를 자동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소이다.
    – 인스턴스 사용자 데이터 : 환경변수 , 스크립트를 설정해서 인스턴스 생성시 해당 설정을 진행한다. 리눅스의 경우 cloud-init을 사용
    – 메타데이터 : aws가 AMI에 기본적으로 설정해 놓은 인스턴스의 환경 데이터. ex) 호스트명, AMI ID 등등…
    부스트래핑(동적으로 변하는 부분)과 AMI(잘 변하지 않는 부분)을 조합해서 인스턴스 환경을 구축하는것을 추천.

점심 잘 먹음.. 강의는 대략 1시간 반 정도 진행 되었고, 편안한 분위기에서 들을 수 있었음.